






장애 비장애 누구나 함께하는 소통 「지역이 함께한 이야기」
Chapter 1. 지역이 함께한 이야기 소개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지역사회 관공서, 유관기관 및 네트워크 연계 종사자, 관계자와의 만남,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간, 상점 등 어느 곳에서나 일상적인 만남, 장애인 비장애인, 보호자, 후원, 자원봉사자 등 개별 만남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한 소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주밋(Meet)데이란?
매월 11일을 "주밋(Meet)데이" 로 정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다양한 주제로 지역사회를 위해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월 1회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주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주민 만나기“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역에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지역 곳곳에서 주민을 직접 만나 마음을 듣고, 전하고, 나누며 더 나은,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갖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 나누며, 한걸음 더 다가가는 우리 지역을 만들어갑니다.
Chapter 2. 주밋(Meet)데이 스토리
매월 색다른 주제로 이어진 주밋(Meet)데이!
주민들과 어떤 주밋(Meet)데이를 보냈는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3월 <처음오는 당신에게>
우리 동네를 <처음 방문하는 이웃에게 >알려주고 싶은 장소, 맛집 등등 나만 알고 있는 숨겨진 정보를 알려주세요
“수서역에 이동노동자 쉼터(Alive Station)가 새로 생겼어요! 수서동에서 배달일을 하면서 따로 쉴 공간이 부족했는데,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소가 생겨 일할 때 조금이나마 즐겁게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동네에는 대모산등산길, 탄천어울림공원, 궁마을공원 등 많은 쉼터와 공원이 있어서 도심 속에서도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많아요~ ! 우리 동네에 놀러오면 후회하지 않을거예요!!!”
4월 <우리 동네 오늘의 표정>
우리 동네를 생각했을 때 느껴지는 좋은 점, 아쉬운 점을 <표정으로> 나타낸다면~?
“우리 동네에는 오랜 시간 수서동에 거주한 주민들이 많아요! 30년 이상 거주한 주민이 많아서 옆집, 윗집 대부분 얼굴을 아는사람들이 많지요. 정이 느껴지고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라 의지도 되지만, 서로 서로 관심이 너~무 많은 분위기라 조금은 귀찮을때도 있어요^^ ; 그래도 외로울 틈 없이 함께 살아가는 방긋! 웃는 얼굴입니다~”
“노인, 장애인이 많이 거주하는 영구임대아파트가 있어서 젊은 사람, 학생들이나 어린이 보는 일이 하늘에 별 따기 ㅠㅠ”
“우리동네에는 그 어느 곳보다 편의시설이 많다고 생각해요~ SRT, GTX, 수인분당선, 3호선, 광역버스 등등 교통이 좋고 2029년 새로 생긴다는 백화점까지! 추천할만한 동네지요 ^^”
5월 <우리동네 나만의 쉼터>
동네에서 주민들이 편하게 쉬는 장소나 기분 전환이 되는 장소 <나만의 쉼터>를 알려주세요!
“강남세움센터를 추천합니다! 1층에는 굿윌스토어에서 쇼핑하고 카페에서 커피와 빵을 사서 휴식을 보내기 좋아요. 무더위쉼터로 지정되어 있어서 무더운 여름철 시원한 피서지보다 더 편한 공간입니다. 많은 주민들이 한 건물에서 꽤 오랜 시간을 보내는 편입니다!”
“우리 같은 노인들은 경로당에서 거의 살지 ~ 최근에는 안마의자도 생겨서 아주 경쟁이 치열해 ! 종종 싸우기도 해서 나오던 사람이 안나오기도 하는데,,, 그래도 이만한 곳이 없지요.”
6월 <주민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우리 지역에 필요한 변화”, “작지만 꼭 필요한 변화”를 위해 100만원(백만원) 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동네 100만원 사용계획서>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싶어요. 예를 들어, <일상 탈출> 을 주제로 가까운 곳으로 당일치기 여행을 다녀오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경험 할 수 있는 예산을 지원해주면 좋겠어요!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1층이나 평지 공간에 다양한 쉼터나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더 많이 마련되면 좋겠어요!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있더라도, 굳이 층간을 이동을 하는것에 대한 불편함과 거부감이 있을 수 있어요~”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문화 행사(노래자랑, 음식 체험, 무료 체험 행사)를 개최해보면 좋겠네요!”
“주민들이 함께하는 환경캠페인이 필요합니다. 금연 캠페인, 쓰레기 줍기 등 깨끗한 환경조성이 필요해요!!!”
Chapter 3. 주민 만나기 스토리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소통의 공간 방문 이야기!
Alive station 2025. 3. 14.(금) 만남
슬기로운 이동노동자 쉼터 이용하기
편안하게 쉬고 갈 수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 구경하고 가세요~
수서역 2번 출구 이동노동자 쉼터에서 구청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과 이동노동자들을 위한 공간 이야기와 바른 쉼터 이용법,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위해 이웃끼리 더 배려하고 자주 소통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수서역 만남의 광장 2025. 4. 25.(금) 만남
세족장을 이용하는 주민과 함께!
동네에 만남의 광장이 새로 생긴만큼 여러 주민들이 함께 만날 수 있는 장소가 생겨서 좋아요
수서역 6번 출구 옆 만남의 광장에서 편안한 휴식 공간, 지역주민 간 소통의 기회와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수서6단지 아파트 2025. 5. 21.(수) 만남
수서6단지아파트 경로당 회장님과
우리동네 경로당이 있어 무료한 일상이 아닌 활기가 느껴져요~
수서6단지 경로당은 어르신들의 일상과 여가가 모이는 중심 공간으로, 자율적인 운영과 30여명의 회원이 활발히 이용중입니다. 포스 넘치시는 경로당 회장님과 사람 냄새가 나는 따뜻한 우리 지역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수서주공1단지 아파트 2025. 5. 27.(화) 만남
수서주공1단지아파트 탐방
오래 거주한 주민분들이 많은 만큼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관계가 돈독해보여 정겹게 경비일을 하고 있습니다. 수서주공1단지에서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며 분리수거, 주차문제, 고독사 등 지역사회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Chapter 3. 주민 만나기 스토리
주민들과의 반가운 만남, 진솔한 이야기!
복지관 공예 삼총사! 2025. 3. 14.(금) 만남
복지관 단골고객! 삼총사와 함께~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 그곳이 강남세움복지관이어서 너무 좋아요
공예활동으로 똘똘 뭉친 삼총사 주민과의 만남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예를 통해 정기적인 만남과 정서적 나눔을 이어가고 있는 삼총사! 다양한 공예체험에 도전하며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꿈꾸고 있습니다. 복지관과 정신건강복지센터, 주민들과의 자조활동 등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하며 함께 성장해가는 삼총사의 미래를 응원해주세요!
자칭 수서6단지 지킴이 조0자님 2025. 4. 22.(화) 만남
자원봉사는 나에게! 박O옥님 2025. 4. 28.(금) 만남
수서동의 오랜 주민 조O자님, 박O옥님과 함께!
수서동에 32년째 거주 중인 지역주민 조0자님을 만나 수서 6단지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수서 6단지를 위해 애써주셨던 과거 이야기부터, 최근 이슈로 나타나는 불법 주차, 상행위 문제,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부족 등 지역 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꼼꼼히 짚어주셨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과 함께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편견 없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동네에서 오래 살다보니,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어요. 내가 알고 있는 정보, 나의 시간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저는 그것이 가장 행복합니다.”
박O옥님과는 지역 활동과 이웃 돌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리마을살피미’, ‘허브봉사단’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고립가구 발굴, 복지 정보 전달 등 이웃과의 연결을 위해 힘쓰고 계셨습니다. 정신장애인 관련 인식 개선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고민도 함께 나눠주셨습니다. 앞으로 신뢰도 높은 파트너로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