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명 : 2024 리빙투게더 당사자 교육실시

- 일시 : 20242~ 3


자립주거지원팀에서는 중장년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기반 마련 및 관계망 형성을 목적으로 리빙투게더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립주거지원팀에선 모집된 리빙투게더 참여자 열한분을 대상으로 1,2차 당사자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분들이 이 활동이 무엇을 위한 활동인지 이해하고, 자립을 위한 지역사회 활동 전 필요한 정보를 알아가실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1차 당사자 교육은 자립이란 무엇일까를 주제로 자기 결정나 이해하기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진1, 2. 당사자 교육 진행 모습

자립의 의미에 관해 설명을 드린 후 왼쪽 사진과 같이 활동지 수행을 통해 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오른쪽 사진과 같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차 당사자 교육은 나의 생활과 주변 알기를 주제로, 참여자분들이 각자의 일상을 생각하고 일상의 정보를 담은 공동 지도를 제작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사진3, 4. 나의 생활과 주변 알기 활동 모습

왼쪽 사진처럼 내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함께 하는지, 나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면서 일상을 보내는지를 생각하여 활동지에 적어보고,

오른쪽 사진처럼 나와 함께하는 사람과 각자의 일상생활에 대한 위치 정보를 담은 스티커를 지도에 붙이며 우리들의 생활 지도를 참여자분들이 함께 만들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진행될 리빙투게더 34차 당사자 교육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