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폭력예방 1차 온라인 캠페인] 당첨발표!!




2023년 [폭력예방 1차 온라인 캠페인] 당첨발표!!

**  빠른 검색 --  "Ctrl+F" 를 눌러 주세요  (휴대폰번호 뒷 4자리)


/9352/6318/0472/4122/7862/8675/7334/8372/
/8861/2351/2202/4885/2477/3402/4169/5946/
/2778/7005/0327/8057/8908/5180/2029/0988/
/9587/7019/4649/1982/2491/2332/3341/3587/
/2907/0826/8191/5299/4509/3313/9296/6801/
/2528/8711/5308/9020/9302/1329/9726/9636/
/4082/9337/0133/0651/4841/1437/0323/6120/
/1664/0926/4460/5937/2934/6731/9879/9971/
/8741/3481/9710/9615


/***7-1747/***2-4979/***5-0121/
/***0-5828/***2-0616/***9-1338/
/***5-8108/***7-8498/***7-5274/
/***3-5382/***1-8396/***5-9232/
/***9-8108/***5-2860/***5-9501/
/***9-7016/***3-5957/2***-2718/
/6***-8348//5***-2718/7***-2339/
/9***-1260/


2023.4.10~4.23까지
본 센터에서 진행한 [폭력예방 1차 온라인 캠페인]
"학교폭력 피해자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시민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4대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을 근절하고
건강한 사회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6월에 진행 예정인 2차 폭력예방 캠페인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우리아이들을 지키는 힘!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

- 촛불 하나는 바람에 쉽게 꺼지지만 촛불들이 모이고 모이면 쉽게 사그라 들지 못하는것처럼 주변에 좋은 분들이 더 많아요.
인생은 부메랑과도 같아서 가해자 학생들도 언젠가는 쓰디쓴 고통을 이겨내야 하는 시간이 올거예요.
촛불들이 어두움을 밝히듯이 빛나는 학교 생활이 될 수 있길 응원합니다~!!

- 지금 당장은 세상이 무섭고 , 어둡고,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이 시기를 넘겨서
세상 밖으로 나오면 햇살이 비추는 따뜻한 사람들도 많이 있음을 깨닫을수 있으니 부디 숨지말고 맞서 저항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학생 여러분! 저도 자라면서 학교폭력을 당해본사람으로서 학교폭력은 당신이 못나서 당하는게 절대 아니에요.
어릴때 저는 키가작아서,가난하다는 이유로 학폭을 당했지만, 주위에 말하기 부끄럽고 나만 피해보면돼.가족한테 까지 걱정시키고싶지않아.
숨겨왔고 그렇게 속앓이를 했어요.지금에서야 느껴보면 학생때 주눅들지말고 주위에 도움을 요청해보면 어땠을까 싶어요.
내삶이 달라졌을까? 후회도 들고요! 그리고, 당신이라는 존재는 누군가에게는 정말 크나크고 소중한 존재입니다.
꼭 기억하고 이겨냈음 좋겠어요! 오늘도 빛나는 당신, 화이팅해요!! :)


- 꽃봉오리같이 앞으로가 기대되는 여러분들을 응원하고 위로합니다. 몇몇의 나쁜 사람들로 인해 상처를 입었겠지만,
세상에는 여러분을 생각하는 따뜻한 사람들도 많다는 것을 꼭 기억하고,
언제든 주변에 도움을 청하고 작게라도 신호를 보내주세요!
신호를 받는다면 달려가 도와주고 꼭 안아줄게요.


-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세상에 당할만한 사람은 없었다고 생각해요. 때때로 입장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학교폭력이라고 정의 되었을때는!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해서 당할만했다라는건 절대아니라는거죠. 여러분은 당할만한 사람이 절대 아닙니다.
물론 당해도 되는 사람도 절대 아니고요. 이 문제는 명백히 가해자들의 잘못이지 여러분들은 잘못이 없어요.
그렇니 움추러들지말고 용기를 내어 한발 내딛어보세요.
그 한발이 당장은 큰 용기가 필요하겠지만 시간이 지나 되돌아본다면 별게 아닐수도 있거든요.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 여러분들은 소중한 사람입니다 절대 기죽지마세요 당하는 사람이 무슨 죄입니까 절대 당하지 맙시다
독기품고 반격해서 다시는 그러지 못하도록 합시다 괴롭힘 당하려고 태어난 사람 없고 당할 이유도 없습니다
누군가의 귀한 자식입니다 학교폭력근절 다시는 일어나서도 안됩니다!!! 절대 방치하지 맙시다!!


- 폭력을 겪은 후에는 그 충격과 상처가 쉽게 치유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힘들어도 희망을 잃지 않으셔야 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피해자들을 위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상담과 지원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부터는 당신들이 더 이상 고통받지 않도록 많은 사람들이 함께 나서야합니다.
고통을 이겨내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더욱 강해지고, 삶의 가치를 더욱 깊이 느끼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여러분들의 편이며, 항상 여러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따뜻한 말 한마디보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진정한 극복은 용서에서 출발합니다.
나를 괴롭힌 사람들에 대한 용서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에 대한 용서입니다. 저도 같은 처지에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집에만 있고 너무나 괴로워 자책만 하던 시절, 그나마 동영상만 보고 위안으로 살아가는 때라 영어라도 배우자는 심정으로 미방송 프로그램을 많이 봤습니다.
그중 오프라 윈프리쇼를 가장 많이 접했는데, 어느 날 방송 내용이 성폭행이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도 어린시절 가까운 친지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방송에서 말하는 장면도 충격적이지만,
더욱 놀라운 내용은 출소한 성폭행범이 방송에 얼굴까지 노출하고 나와 이야기하는 것과 성폭력 피해자분들이 치유되는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 치유의 과정 기저에는 용서라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가해자를 용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절대 용서할 수 없지요.
자살시도까지 했던 피해자들은 하나 같이 차책하고 자신을 함부로 대했습니다. 자신에게 모질게 했던 나 자신을 용서하라는 것입니다.
방송을 보고 너무나 충격을 받았습니다. 학폭으로 고통받던 저 또한 모질게 나 자신을 괴롭혔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을거 같네요.
가장 먼저 나를 용서하세요. 이 세상에서 나만큼 소중한게 없습니다. 그리고 시작하세요. 처음에는 어렵고 두렵고 했지만, 나를 믿고 방법을 하나하나 찾아보세요.
실패할 수도 있어요. 그래도 도망치지 말고 해보세요. 불완전할지라도 길이 보일거예요. 그리고 나를 많이 사랑해주세요.


- 동그란 웃음은 세상을 동글게 하고 햇살의 미소는 세상을 밝게 하죠 푸르른 하늘은 마음을 감싸주고 바람의 속삭임은 마음을 간질이네 넘어져도 괜찮아
난 다시 일어날 거야 응원하는 목소리에 용기를 낼 수 있는 걸 난 혼자가 아니야 난 다시 일어날 거야 힘들 때는 맘껏 울어도 돼
오늘의 눈물은 땀방울 될 테니까 내일은 빛나는 나 일 거야 [넘어져도 괜찮아]라는 동요를 부르거나 들을 때면 맘 속 뭉클함이 생깁니다.
피해자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 동요를 불러주고 싶어요. 혼자가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 피해자는 전혀 잘못이 없다는 점 꼭 기억했으면 해. 네가 어떤 사람이라서, 어떤 행동을 해서 등등 그 어떤 이유도 학교폭력의 이유가 될 순 없는 거야.
그러니까 혹시라도 자책하거나 움츠러들지 말았으면 좋겠어. 나도 학교폭력의 피해자였는데. 그 당시엔 정말 힘들고 가해자들이 되게 크게 느껴졌거든?
근데 사실 너랑 같은 나이의 같은 사람일 뿐이야. 겁먹을 필요 없어. 그들이 너의 삶을 쥐고 흔들 수 없어.
오직 너만이 너의 삶을 그려나갈 수 있어. 그러니까 무조건 꼭 반드시 어른들의 도움을 받아. 하늘을 손바닥으로 가린다고 그게 가려질까.
그들은 반드시 죗값을 어떠한 방식으로든 돌려받게 되어있어. 인과응보라는 말 알지? 사람들 앞에 섰을 때 당당할 수 있는 건 너야.
모두가 너의 손을 들어줄 거고 너의 말에 귀를 기울일 거야. 그러니까 너를 탓하지 말고, 너를 검열하지 마. 그리고 반드시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길 바라.
너는 너무나도 소중한 존재라는 거 잊지 말아 줘.



2.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학교폭력예방법은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에 발견해서 대처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평소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이나 양상 등을 미리 공부해두고 아이에게 혹시 그런 행동이 나타나는지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또한 아이가 학교폭력 관련 의심스러운 상황에 처했다고 느껴진다면 아이를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태도를 보여주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믿고 의지할 사람이니깐요. 마지막으로 선생님께 그러한 상황을 알려주되 아이가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확실한 익명 보장을 요청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미래의 꿈나무 아이들의 날개가 꺾이지 않도록 저부터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더 다가가겠습니다.


-학교 폭력을 발견한 즉시 선생님이나 부모님 등 이 사태를 꼭 알아야하는 사람들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가해자는 알리는 순간 보복한다고 말하겠지만, 알리지 않는다면 변하는건 아무것도 없지요. 피해자, 가해자를 분리시키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재발 방지를 위한 확실한 보장이 없는 한 피해자는 늘 숨어지낼게 뻔합니다. 제도적으로도 지금보다 더 탄탄하게 받쳐줘야한다고 생각해요.
학교 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예방 교육을 수시로 하고 학교 폭력이 발생할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주 알려줘야합니다.
학교폭력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노력했으면 좋겠어요.


-폭력에 대한 사실을 발견했을때 혹은 폭력을 알게 되었을때 대부분은 똑같은 일을 당하는게 두려워 눈을 가리고 숨는 경우가 많아요
첫번째로, 피해자가 학교에서 첫번째로 선택할수 있는 선생님에게 말했을때 믿어주고 가장 최선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가해자와 피해자의 거리를 주고 더이상의 피해가 없게 하기 위해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두번째로, 발견자로부터 신고가 자유롭고 발견자의 신상을 모두 보장받을수 있도록 하는 제도와 신고가 들어왔을때
체계적으로 피해자가 상처받거나 더이상 피해를 받을수 없도록 지속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학교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 교육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그!! 교육의 내용이 단순히 성교육 식 내용전달은 큰 예방이 되지 않습니다.
피해자가 신고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과 가해자의 처벌에 대해 강력하게 꼭 꼭 교육해야 합니다.
(경찰이 직접 학교 교육) 그리고 피해자가 두려워 신고를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으니,
주변 친구들이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도울수 있는 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학교폭력 평생 트라우마를 가지며 평생 고통속에 살아야 할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꼭 꼭 근절될 수 있도록 강력한 처벌이 동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학교 폭력을 발견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각적으로 학교 관계자나 상담 전문가에게 상황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 모두를 위한 적절한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교 내부에서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 및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합니다.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 간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학교 폭력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사전에 파악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학교 폭력 근절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교 폭력 예방 교육 및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합니다. 학교 내부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합니다.
교육청이나 정부 차원에서 학교 폭력 근절을 위한 지원 및 자금을 지원합니다. 학교와 지역사회, 학부모와 교사 간의 협력을 통해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처에 노력해야 합니다.


-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학교생활의 질을 저하시키는 사회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학교폭력을 발견했을 때 대처 방안과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폭력을 발견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신고’입니다. 학교폭력은 숨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고, 지속적인 폭력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발견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학교 내부의 교사나 상담사, 학교폭력 예방 담당자 등에게 신고하거나, 아니면 ‘학교폭력신고센터’나 ‘아동보호전화 112’ 등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에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은 예방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학교 내부에서 학생들이 폭력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들에게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를 심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에는 학부모와 학교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학교 내부에서 폭력을 겪고 있지는 않은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자녀들이 폭력을 겪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학교와 학부모는 서로 소통하며,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학교 내부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 학교 관계자, 정부와 지자체, 사회 전반의 인식과 노력이 결합하여 학교폭력을 근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학교폭력은 모두의 문제이며,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학교폭력을 발견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예방에도 노력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우선 아이들끼리의 일이기 때문에 어른들이 그 세계 속으로 들어가 처리하는게 어려워 지금까지 학교폭력 문제가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고 자체가 들어오면 가해학생, 피해학생을 격리할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고가 들어오면 임시로 가해학생이나 피해학생을 집에서 원격수업을 듣게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교폭력이 발생할수있는 분위기를 없애야합니다.
학생들이 본인이 열중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학습에 열중하게 하는 등의 교육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최근 정부가 학교폭력 근절 종합 대책을 발표했지만 과연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 가는 거 같습니다
학생부 기록이나 수능 중심의 전형에도 반영이 되도록 한다는 조치가 들어있는데
과연 학교 폭력을 행사하는 아이들이 그런 것들이 무서워 학교 폭력을 하지 않을지 의문이 가는 부분입니다
근본적으로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문제를 다루는 독립적 기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도움을 주는 기관이 아닌 조사와 결정까지 모든 걸 담당하는 힘이 있는 조직을 말합니다
지금의 발표에는 기존보다 조금 더 강화된 내용을 담고 있지만 결국엔 학교 내에서 조치를 취하는 방법이 들어있는데
이 경우보다는 완전히 다른 기관에서 학교 폭력을 조사하는 것이 더욱 객관적으로 판단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교사들이 이런 학폭 담당 업무를 기피하게 되고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진정으로 학폭 근절의 의지가 있다면 제3자가 판단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무엇보다 피해자의 말을 있는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용기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피해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가 주변에 도움을 청해도 가볍게 생각하거나 무시하는 등의 반응이 많다고 합니다.
일단 피해자의 말을 귀담아 듣고 수사기관에 신고해야합니다.
또한 전문기관에 연계해서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학교에서는 친구끼리의 폭력은 정당화 할 수 없다는 교육을 주기적으로 해야하며
피해를 당하는 학생이 있으면 즉시 가해자와 분리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교폭력을 하면 기록해 추후 법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 학교폭력을 발견했을때는 무조건 112나 해당학교에 신고하는게 필요해요
폭력은 단순히 충고하거나 혼을 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규정에 맞는 적절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정말 폭력은 큰일이구나라는것을 아이들이 인식하게 된다고 생각해요 학교폭력에 가장 중요한건 관심이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편하게 말을 할수 있는 분위기 즉 부모의 관심과 주위의 관심이 아이를 안정시켜줄때 이런 폭력사실이나 문제를 말해줄수 있는거 같아요
그리고 반대로 폭력을 행하는 아이들 역시 부모의 관심이 필요해요 막상 이런일이 생겼을때
자신의 아이가 폭력을 행했다는걸 전혀 알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들이 많다는건 그만큼 자기 자식에게 관심이 부족했던거라고 생각해요
양쪽 모두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둔다면 점차 폭력적인 부분들은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좋은 의견들 많이 주셨습니다.
소중한 의견들 전부 기재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