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알파걸(α-girl) 날개를 달자!
2007 여대생 취업전략캠프 개최

[연합뉴스 2007-08-13]


여성가족부(장관 張夏眞)가 지원하는 12개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8월 16일(목)∼18(토)까지 3일간 충남 아산 도고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07년 「여대생 취업전략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캠프는 센터당 15명씩, 총 180여명의 여대생들이 '알파걸(α-girl)'을 주요 컨셉으로 하반기 취업을 향한 도전의식을 키우는 자리로 추진된다.

* 알파걸(α-girl)이란?
알파걸(α-girl)의 알파는 그리스 알파벳 첫 글자로 2006년 발간된 미국작가 댄 킨슬러의 신간 '새로운 여자의 탄생, 알파걸'에서 처음 등장한 신조어다. 학업, 운동, 리더십 등 모든 면에 있어서 남자에게 뒤지지 않는 엘리트 소녀를 뜻한다. 남자와 여자는 동등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여자라는 사실에 아무 제약을 느끼지 않는 다는 점에서 이전 세대와 구분 짓는다.

여성가족부는 2003년부터 매년 '여대생 취업전략캠프'를 통하여 여대생들의 취업에 동기를 부여하고 취업준비를 가속화 시키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올해 취업캠프는 학력, 리더십 면에서 남학생에 뒤지지 않는 여성들을 일컫는 '알파걸(α-girl)'을 롤 모델(Role-Model)로 삼아 여대생들이 '알파걸(α-girl)'로 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리더십 및 기업 실무·실전능력 배양 등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첫째날, '여성 CEO를 향한 리더십 경영 마인드', '비전 알파걸! 자기분석과 직업선택', '유연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팀빌딩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리더십을 함양한다.

둘째날, '신규 비즈니스 플래닝 프로세스', '전략 기획업무 시뮬레이션',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기획서 작성법', 'Power 프레젠테이션', '레고를 활용한 모의 회사 설립(기업 OJT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기획, 전략회의, 의사결정과정 등을 직접 실습해봄으로써 기업에서 요구하는 여성인재의 기획능력을 배양해본다.

마지막날, 'Targeting 기업을 분석하라', '실전 Role-Play(입사지원·면접), '현 인사담당자와 함께 하는 서바이벌 모의 면접 실습'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개인별로 커리어 로드맵에 맞는 기업을 선택하고, 실전과 같이 원하는 기업에 입사지원 및 면접을 진행하고, 현 기업의 인사담당자와의 실전 모의면접 등을 통해 기업의 인재채용 기준을 이해하는 한편 취업 전반에 대한 경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캠프는 하반기 취업을 대비하는 여대생들에게 '알파걸(α-girl)'로 거듭나는 뚜렷한 직업의식을 키워주는 한편, 실무 취업역량 강화를 통하여 여대생 취업 촉진의 고무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