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움복지관과 지역사회가 함게 만든 ‘장애인의 날’ 이야기]
장애인의 날(4월 20일)은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의 권리와 사회참여를 함께 생각해보는 의미 있는 날입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며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주민, 복지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함께해서 더 빛났던 2025년 장애인의 날 현장을 소개합니다!
SRT 안에서 만나는 인식 개선 메시지

▲사진: SRT 내부 전시중인 헤드레스트 모습
강남세움복지관은 (주)SR과 함께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 주거자립아카데미 참여자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만든 작품을 SRT 열차 내 좌석 헤드레스트 형태로 전시되었습니다. 이번 작품 전시는 열차를 이용하는 많은 시민에게 자연스럽게 전해져 장애에 대한 시선을 바꾸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열차를 타다가 우연히 본 문구에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장애인이 직접 만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풀 수 있는 ‘장애인식개선 퀴즈’
▲사진: 장애인식개선 퀴즈 진행 모습
장애인의 날을 맞아 수인분당선 수서역 환승통로에서 인식개선 퀴즈 캠페인 ‘함께하는 세상으로 나아가는 행복한 동행-알쏭달쏭 퀴즈’를 진행했습니다.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퀴즈와 포토존을 운영하였으며, 복지관 홈페이지에서도 동일한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지역주민은 “장애의 유형이 15가지나 된다는 걸 퀴즈를 풀면서 처음 알게 됐어요. 이렇게 하나하나 배워서 앞으로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라는 소감을 남기며 캠페인을 통해 장애에 대해 더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건강한 일상을 위한 피로회복제 나눔 행사

▲사진: 피로회복제 나눔 모습
장애인 무료식당을 이용하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대한사회복지회 암사재활원’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건강기능식품 ‘우루샷’을 전달하며
참여자들의 건강한 일상 회복을 응원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한 참여자는 “늘 따뜻한 나눔과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해요”라며 진심 어린 감사 인사를 전했고 나눔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던 따뜻한 현장이었습니다.
함께하는 봄, 함께하는 우리! 2025년 강남구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4월 18일에는 강남구청 주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가 일원동 마루공원에서 ‘함께하는 봄, 함께하는 우리’를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기념식에서는 장애인 복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와 고용 친화 기업에 대한 표창이 수여되었고 태권도 시범단 싸울아비의 축하공연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에서는 행운의 룰렛 부스와 뻥튀기 나눔 부스를 운영하여 장애인과 지역주민 모두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전시, 일자리 상담, 스포츠 체험 등 다양한 기관에서 부스를 준비하여 다채로운 축제를 꾸몄습니다.
강남세움복지관은 앞으로도 장애인의 권리와 사회참여를 응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모두가 존중받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