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강남구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 중증정신질환자(우울증, 조울증, 조현병 등)의 성공적인 사회 복귀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역 주민의 정신건강 증진 향상과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인식개선 사업을 운영하며 건강한 강남구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정신과 질환이 의심되거나, 현재 가진 질환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초기상담 및 등록평가를 통해 센터의 등록 서비스 제공 여부를 결정하고 연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례관리란? 정신건강 전문가가 개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춰 정신과 치료 연계, 재활 프로그램 안내, 주거 및 고용 지원, 가족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지원 체계입니다.
주민과 유관 기관이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기 쉽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연계하는 일을 합니다.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이용 확대 및 구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홍보 활동 및 홍보 채널 운영을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심리적 어려움, 고민이 있는 구민에게 8회기 심리상담 및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상담을 제공합니다.
청년, 노년 등 생애주기별로 경험하는 심리·정서적 어려움에 대해 집단 프로그램 및 정신건강 강좌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정신건강 회복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알코올 문제를 가진 구민에 대한 사례관리와 더불어 오랜 기간 단주를 유지하는 ‘회복자 상담가’를 연계하여 알코올 중독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구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자살 예방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