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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선

초기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

본 센터에서는 전문적인 정신건강 서비스 및 체계적인 질환 관리가 필요한 강남구 주민(e.g.조현병, 반복성 우울증, 조울증, 조현정동장애가 있는 당사자와 가족, 자살 시도자 등)에게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초기상담 및 등록평가

정신과 질환이 의심되거나, 현재 가진 질환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 초기상담 및 등록평가를 통해 센터의 등록 서비스 제공 여부를 결정하고 연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정신건강 상담: 상담을 원하는 본인, 가족, 유관 기관 관계자 (e.g. 정신과 병·의원, 구청 등)
  • 응급출동 및 위기 개입: 정신과적 문제와 관련된 위기·응급 상황에 대한 개입 → 추후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필요성에 대한 평가 및 등록 권유
  • 본인 동의하에 센터 회원으로 등록하게 되는 경우,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전문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진단 및 증상의 정도, 욕구 및 능력, 가족 및 환경적인 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수립한 개별 서비스 계획(Individual service plan)에 따라 정신건강 전문 요원의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약물·증상 교육 및 개별 관리,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주치의와 의견공유(전화 또는 방문, 정기적인 경과보고서 발송), 재발 방지대책 수립
  • 개별 서비스 계획(ISP)에 따라 센터 내 재활 프로그램 제공: 스트레스 관리, 사회기술/일상생활 훈련, 인지 재활, 사회적응 훈련 등
  • 가족 교육 및 상담
  • 치료비 지원 (기준에 해당하는 등록 회원 대상)
  • 치료기관, 재활 기관 및 복지자원, 취업 훈련 시설 등 연계 등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 흐름도
발견시스템 구축사업

주민과 유관 기관이 정신건강 서비스를 이용하기 쉽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연계하는 일을 합니다.

  •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강남구 주민(e.g. 본인, 보호자, 이웃 등)이 자발적으로 찾아 올 수 있도록 홍보: 언론매체, 관보 등
  • 정신과 병·의원 및 관련 기관(e.g. 구청, 지역사회기관, 학교, 경찰 등) 이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를 본 센터에 의뢰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축: 관련 기관 정기 방문 및 관련 실무자 간담회, 의뢰 협조공문 발송 등

정신건강증진 사업

찾아가는 심리지원
  •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이용 확대 및 구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 '마음안심버스' 운영
    • 찾아가는 마음건강검사
정신건강 인식개선 및 홍보채널 운영사업
  • 다양한 홍보 활동 및 홍보 채널 운영을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우울 및 음주 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 질환 및 정신건강 관련 정보 제공(카드뉴스 등)
    • 강남구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채널 운영
'구민심층상담' 사업
  • 삼성서울병원, 서울심리지원 동남센터와 협약을 통해 심리적 어려움, 고민이 있는 구민에게 평가 상담 및 심리상담을 제공합니다.

    • 삼성서울병원 정신과 의사 평가상담 (1회기)
    • 삼성서울병원 임상심리사 심리상담 (4회기)
    • 서울심리지원 동남센터 심리상담 (8회기 / 취약계층 우선)
생애주기별 마음건강사업
  • 청년, 노년 등 생애주기별로 경험하는 심리·정서적 어려움에 대해 집단 프로그램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정신건강 회복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 청년 마음건강사업
    • 중장년 마음건강사업
    • 노년 마음건강사업
건강음주희망프로젝트
  • 알코올 문제를 가진 구민에 대한 사례관리와 더불어 오랜 기간 단주를 유지하는 ‘회복자 상담가’를 연계하여 알코올 중독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회복자 상담 운영 (매주 화요일, 전화/내소/방문 상담)
    • 알코올 대상자 자조 모임 운영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 단주 기념식 개최

자살 예방사업 운영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구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자살 예방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자살 예방 서비스 제공
  • 지역특화사업(미용실, 고시원) 참여업소 모니터링
  • 유흥업소 종사자 밀집 지역, 저소득 1인 가구 거주지에 자살 예방 상담 및 정보 제공
  • 자살 시·의도자 8회기 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자살 의·시도자 위기 개입
  • 경찰서, 소방서 의뢰로 지역사회 내 발생하는 자살 위기 상황에 대한 신속한 위기 개입 상담 및 사후관리
  • 응급실 기반 고위험군 관리
    • 대상 : 자살 시도로 관내 응급실을 이용한 강남구민 중 등록관리 서비스 동의자
    • 내용 : 초기 개입 및 사정 평가를 통한 8주 위기 개입 서비스 제공
    • 참여의료기관: 강남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 제공
  • 자살 유족 초기 평가, 상담 및 자조 모임 연계
  • 심리 부검 면담 : 자살 유족의 진술과 기록을 통해 사망 전 자살자의 심리·행동 양상 및 변화를 검토하여 자살의 구체적인 원인 검증 및 현안 대응
  • 환경·경제 지원 영역 : 유족 상담 서비스, 법률지원, 학자금 지원, 임시 주거 지원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 바로가기
범사회적 자살 예방사업 운영
  • 자살 관련 사회 인식개선을 위한 자살 예방 홍보 및 캠페인
  • 고위험군 조기 발굴 및 연계를 위한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교사/기본) 및 관리
  • 자살 도구 수단 관리 (희망판매소) 위해 관내 번개탄 판매업소 교육 및 자살 예방 정보 제공
  • 자살 예방 협의회 및 유관 기관 실무 회의를 통한 협력체계 구축
마음건강검진 사업
  • 대상: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 (정신건강의학과 초진 또는 1년간 미방문자)
  • 내용: 심한 스트레스 우울감 등 기타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서울시민에게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 비용 지원 (3회차까지 지원)
    • 검진 및 상담 시 발생 되는 비용 및 본인부담금 1인당 8만원까지 지원
    • 방문 횟수에 따른 차등 지원 (1회: 4만원, 2~3회: 각 2만원)
    • 1차: 우울 등 선별검사 및 평가, 2~3차: 결과에 따른 추가 상담
    • 상담비 지원으로 약 처방 시 지원 불가
  • 마음건강검진 사업 참여 의료기관 명단 바로가기
1차 의료기관과 함께하는 생명이음청진기사업
  • 대상: 1차 의료기관(의원)을 내원하는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
  • 목적: 우울 및 자살 생각을 묻는 설문지(PHQ-9, SBQ-R) 작성을 통한 고위험군 조기 발견 및 개입
  • 내용
    • 1단계 : 우울 선별검사 (PHQ-9)
    • 2단계 : 자살 행동 척도(SBQ-R) ※ 10점 이상 또는 9번 항목 1점 이상 시
    • 3단계 : 설문 결과에 따라 보건소 의뢰 및 심층 상담 시행
  • 생명이음청진기사업 참여 의료기관 명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