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17회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大賞 수상
공공서비스 부문
"강남구 보건소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


사이쉼 대상 수상-001222.jpg


강남구가 2023년 '제 17회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 공공서비스/보건행정 부문에서 전국 최초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 설치 및 운영으로 30일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강남구는 올해를 포함해 연속 6회 수상하였으며, 특히 보건소는 2021년 '강남구 스마트 감염병관리센터'에 이어 두번째 수상입니다. 한국일보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소비자 만족 서비스 체제를 확산하고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입니다.

2021년 전국 최초로 설치 및 운영 중인 강남구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은 과도한 경쟁과 학업으로 지친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회복을 위한 청소년 전문심리센터입니다. '사이쉼'이란 아이와 어른의 '사이' 시기인 청소년들이, 학원과 학교를 오가는 '사이'에 '마음(Psychology:사이)'을 위로받고 나와 우리 '사이'의 관계성을 회복한다는 의미입니다.

청소년들의 접근성이 높은 대치동 학원가 중심부(강남구 도곡로 420)에 전용면적 285㎡의 2,3층 공간에 센터를 세워 청소년 심리상담과 놀이 및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층에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청소년 심리상담, ▲심리평가, ▲뉴로피드백 훈련, ▲놀이치료, ▲부모양육상담, ▲심리교육 등이 상시 운영됩니다. 특히, 주의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개인 맞춤형 두뇌훈련 프로그램 '뉴로피드백 훈련'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강남구가 정신건강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먼저 도입했습니다.

올해 3월 기준 약 2만 여명의 구민들이 센터를 이용했으며, 서비스 사전-사후평가 결과 정서적 안정감 증진, 관계 개선 등 전문 심리서비스의 효과와 더불어 평균 95%이상의 참가자들이 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민 여러분이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에게 보내주신 성원 덕분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사이쉼은 앞으로도 강남구 청소년의 마음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일보 2023.3.30.>


2EC1AE28-52E6-4F5B-8BA1-D8A6480A3CF1.jpg
지면자료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