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좋은 봄나물 3총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두번째는 '취나물'입니다.

취나물은 곰취, 수리취 등 '취'자가 붙는 산나물의 총칭을 말하는데 이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참취입니다. 쌉쌀한 맛과 독특한 향이 특징인 봄나물의 대표, 취나물의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첫번째는 바로 '간 기능회복'입니다. 취나물은 간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독성물질을 분해해 간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금속, 나트륨 등 여러 독성물질을 배출해줍니다. 두번째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뼈에 좋은 칼슘, 인, 철분 성분이 풍부해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칼슘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주며 전 연령층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세번째는 '눈·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에는 비타민A가 많이 함유돼 있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신체저항력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며 피부주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항산화작용과 항암효과에도 좋습니다. 마지막 네번째는 '통증완화 및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을 때 섭취하면 도움을 줍니다. 성질이 따뜻해 한방에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감기나 인후염, 두통에 좋은 약재로도 쓰입니다. 또한 근육이나 관절이 아플 때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타박상이나 뱀에 물렸을 때 치료약으로도 쓰였습니다.

취나물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취나물은 나물무침이나 볶음밥, 전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나물무침을 하려면 일단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굽니다. 특히 취나물에는 '수산' 성분이 들어있어 칼슘과 결합하면 결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데쳐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끓는 물에 데치기만 해도 모두 분해되기 때문에 데쳐서 먹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으니 걱정마시고 꼭 데쳐드시기 바랍니다. 이때 클로로젠산 함유량을 높이려면 30초 가량 데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데친 취나물에 국간장, 다진 파와 마늘, 깨소금, 들기름을 넣고 무칩니다. 이외에도 깨와 두부, 취나물을 함께 먹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취나물 두부 샐러드 레시피, 함께 만들어볼까요?

숙취해소는 물론 씹히는 맛이 일품인 취나물 두부 샐러드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주 재료는 취나물 100그램, 양파 4분의 1개에 해당하는 40그램, 두부 반 모, 소금 약간, 부침가루와 나초 약간을 준비해 주세요. 양념재료로는 들깨가루·간장·올리브오일 2큰술씩, 설탕·레몬즙·들깨 1큰술씩, 연겨자 반 큰술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먼저 밑준비입니다. 취나물은 끓는 물에 30초 가량 데치고 찬물에 씻어놓습니다. 양파는 세로로 썰어 찬물에 담궈 매운기를 빼줍니다.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키친타올을 이용해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를 뺀 두부에 부침가루를 골고루 입힌 후 식용유를 넣고 사방으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이때 너무 센 불은 금방 타버리기 때문에 중간불에서 잘 뒤집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운 두부의 기름기를 빼주고 준비된 소스를 잘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잘 섞은 소스와 양파, 취나물을 넣고 나초를 크게 부숴 고명처럼 올려주면 완성입니다. 딸기나 오렌지 같은 상큼한 과일도 함께 올려주면 더욱 맛있습니다.

산나물, 산에서 무단 채취는 불법입니다. 안전하게 구매해 주세요!


우리 몸에 좋은 봄나물 3총사
두번째 이야기, 취나물

부기를 빼주고 다이어트에 좋은 '취나물'
취나물은 곰취, 수리취 등 '취'자가 붙는 산나물의 총칭을 말하는데 이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참취입니다. 쌉쌀한 맛과 독특한 향이 특징인 봄나물의 대표, 취나물의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취나물의 효능
간 기능회복
취나물은 간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독성물질을 분해간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금속, 나트륨 등 여러 독성물질을 배출해줍니다.
를 튼튼하게
뼈에 좋은 칼슘, 인, 철분 성분이 풍부골밀도를 증가시키고 칼슘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주며 전 연령층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눈과 피부에 좋은 비타민A 다량 함유
취나물에는 비타민A가 많이 함유돼 있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신체저항력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며 피부주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항산화작용과 항암효과에도 좋습니다.
통증도 완화하고 기관지도 건강하게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을 때 섭취하면 도움을 줍니다. 성질이 따뜻해 한방에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감기나 인후염, 두통에 좋은 약재로도 쓰입니다. 또한 근육이나 관절이 아플 때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타박상이나 뱀에 물렸을 때 치료약으로도 쓰였습니다.

취나물을 맛있게 섭취하는 방법
취나물은 나물무침이나 볶음밥, 전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나물무침을 하려면 일단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굽니다. 이때 클로로젠산 함유량을 높이려면 30초 가량 데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데친 취나물에 국간장, 다진 파와 마늘, 깨소금, 들기름을 넣고 무칩니다.
*잠깐, 취나물은 꼭 데쳐먹어요!
취나물에는
'수산' 성분이 들어있어 칼슘과 결합하면 결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데쳐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끓는 물에 데치기만 해도 모두 분해되기 때문에 데쳐서 먹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아요!

깨와 두부, 취나물을 함께 먹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취나물 두부 샐러드 레시피, 함께 만들어볼까요?

숙취해소는 물론 씹히는 맛이 일품인 취나물 두부 샐러드 레시피
- 재료 : 취나물 100g, 양파 40g, 두부 반 모, 소금 약간, 부침가루 2큰술, 나초 약간
- 양념 : 들깨가루·간장·올리브오일 2큰술씩, 설탕·레몬즙·들깨 1큰술씩, 연겨자 반 큰술
① 취나물은 끓는 물에 30초 가량 데치고 찬물에 씻어놓습니다. 양파는 세로로 썰어 찬물에 담궈 매운기를 빼줍니다.
②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키친타올을 이용해 물기를 빼줍니다.
③ 물기를 뺀 두부에 부침가루를 골고루 입힌 후 식용유를 넣고 사방으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너무 센 불은 금방 타버리기 때문에 중간불에서 잘 뒤집어주세요!
④ 두부의 기름기를 빼주고 준비된 소스를 잘 섞어줍니다.
⑤ 잘 섞은 소스와 양파, 취나물을 넣고 나초를 크게 부숴 고명처럼 올려주면 완성!
*딸기나 오렌지 같은 상큼한 과일도 함께 올려주면 더욱 맛있습니다.

산나물, 산에서 무단 채취는 불법입니다. 안전하게 구매해 주세요!
arong@gangnam.go.kr
인용 보도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강남구청 www.gangna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