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니어 건강노트 #11. 가을 제철 뿌리채소의 효능과 요리법을 알아봐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왔습니다.
가을은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 감기에 걸리기 쉬원데요, 이럴 때일수록 면역력 향상💪에 관심을 둬야할 때입니다.
가을이 제철인 뿌리채소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맛있는 뿌리채소들을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① 연근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달해 남녀노소 즐겨먹습니다.
철분이 많아 혈액생성에 도움을 주며,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식이섬유소가 가득해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예방에도 탁월합니다.
② 우엉
우엉 뿌리의 당질은 이눌린 형태로 존재합니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은 당뇨에 도움이 되고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소와 올리고당이 풍부해 장을 깨끗하게 비워주며 배변을 촉진해줍니다.
③ 무
무는 100g당 13㎉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있어 소화를 촉진하므로 기름진 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무의 매운맛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는데, 생무를 갈았을 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④ 당근🥕
당근 껍질부분에는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어 껍질째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변신하는 베타카로틴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⑤ 도라지
도라지 특유의 쓴맛은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돼 있어서인데요,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열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춰주고 뇌신경보호 효과가 있어 자주 요리해 드시면 좋습니다.
뿌리채소를 활용한 추천 레시피🍳! 브로콜리 연근들깨소스무침
- 기본재료 : 브로콜리🥦 반송이, 당근🥕 1/10개, 껍질 벗긴 연근 100g, 소금·식초 약간씩
- 들깨소스 재료 : 레몬즙 약간, 생들기름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껍질 벗긴 들깻가루 6큰술, 마요네즈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① 브로콜리🥦와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② 연근은 0.3㎝ 두께로 잘라주세요.
③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당근🥕과 브로콜리🥦를 각각 데쳐 찬물에 헹궈 건져주세요.
④ 당근🥕과 브로콜리🥦를 데친 물에 식초를 약간 넣고 연근을 데쳐 찬물에 헹궈 건져주세요.
⑤ 들깨소스 재료를 모두 섞어주세요.
⑥ 들깨소스에 준비한 재료를 섞어 버무리세요.
제철을 맞아 영양가가 풍부한 뿌리채소를 골고루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