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파가 예보된다면 한랭질환을 조심하세요!

올 겨울, 기온은 변화가 크고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갑작스러운 한파 시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보온에 각별히 주의하세요!

한랭질환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으로 최근 5년간 2212명의 한랭질환이 발생했고 이 중 34명이 한랭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랭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저체온증과 동상이 있습니다. 저체온증 위험군은 첫째, 음식섭취나 보온(의복, 난방)이 적절하지 않은 노인, 둘째, 노숙인, 등산객 등 장시간 야외에서 지내는 사람, 셋째, 알코올, 약물중독 등 술이나 약물을 과음(과용)한 사람, 넷째, 추운 환경에 노출된 아기입니다. 동상 위험군은 첫째,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 둘째, 극심한 추위에도 장갑, 신발, 양말 등 적절한 의복을 입지 못한 경우입니다.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다면 저체온증, 동상에 더 위험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 주세요.  급격히 추워지면 혈압이 상승하고 증상 악화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추위에 갑자기 노출되지 않게 주의하고 무리한 신체활동 피하기!

술을 마시면 신체에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지만 추위를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과음을 피하고 절주하기! 2020-2021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에 신고된 한랭질환자의 23.6%가 음주상태로 내원

한랭질환자 조치요령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추운 날씨에 쓰러진 사람을 발견하면 신속히 병원으로 데리고 가거나 의식이 없는 경우 빠르게 119로 신고하고 따뜻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 따뜻한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랭질환 예방수칙을 알려드립니다. 첫번째,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하기, 두번째, 실내 적정온도(18~20℃)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기, 세번째, 외출 전 체감온도 확인하고 날씨가 많이 춥다면 야외활동 자제하기, 네번째, 외출할 때는 장갑, 목도리, 모자, 마스크 등 따뜻한 옷을 입고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기입니다.

건강한 겨울나기, 한랭질환 예방수칙과 함께! 사전에 충분히 예방법을 숙지하고 초기에 적절히 조치한다면 한랭질환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한파가 예보된다면 한랭질환을 조심하세요!

'올 겨울, 기온은 변화가 크고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을 것으로 예상'
갑작스러운 한파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보온에 각별히 주의!

한랭질환추위가 직접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으로 최근 5년간 2212명의 한랭질환이 발생했고 이 중 34명이 한랭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

한랭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 저체온증, 동상
Q. 저체온증 위험군은?
A
음식섭취나 보온(의복, 난방)이 적절하지 않은 노인
② 노숙인, 등산객 등 장시간 야외에서 지내는 사람
③ 알코올, 약물중독 등 술이나 약물을 과음(과용)한 사람
추운 환경에 노출된 아기
Q. 동상 위험군은?
A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
② 극심한 추위에도 적절한 의복(장갑, 신발, 양말 등)을 입지 못한 경우

심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다면 저체온증, 동상에 더 위험할 수 있으니 특히 주의 필요!
급격히 추워지면 혈압이 상승하고 증상 악화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추위에 갑자기 노출되지 않게 주의하고 무리한 신체활동 피하기!

을 마시면 신체에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지만 추위를 인지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과음을 피하고 절주하기!
* 2020-2021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에 신고된 한랭질환자의 23.6%가 음주상태로 내원

한랭질환자 조치요령
추운 날씨에 쓰러진 사람을 발견하면 신속히 병원으로 데리고 가거나 의식이 없는 경우 빠르게 119로 신고하고 따뜻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우 따뜻한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랭질환 예방수칙
- 생활습관 : 가벼운 실내운동, 적절한 수분섭취, 고른 영양분을 가진 식사하기
- 실내환경 : 실내 적정온도(18~20℃)를 유지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기
- 외출 전 : 체감온도 확인하기(날씨가 추울 경우 야외활동 자제)
- 외출 시 : 따뜻한 옷(장갑, 목도리, 모자, 마스크 등) 입기,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기

사전에 충분히 예방법을 숙지하고 초기에 적절히 조치한다면 한랭질환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건강한 겨울나기, 한랭질환 예방수칙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