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버스 기다리며 만나는 스마트 쉼터 미세먼지 프리존’ 32개소 운영

- 공기 정화 및 냉난방시스템 비롯해 버스정보안내, 키오스크, 미디어아트 전시 등 스마트쉼터로 구축

- 올해 도산대로, 학동로 등에 20개소 추가 설치, 32개소 운영

그린 스마트 시티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올해 9월 도산대로 및 학동로 구간에 미세먼지 프리존 셸터 20개 설치를 완료하고, 11일 도산대로 씨네시티 버스정류소 셸터에서 오픈식을 개최했다.

버스정류장 부근에 설치된 미세먼지 프리존 셸터는 공기정화 및 살균 시스템 등을 갖춘 편의 시설이다. 2019년부터 2개소를 시작으로 2021년 테헤란로 10개소에 이어 올해 5월부터 9월까지 도산대로 14개소, 학동로 6개소를 확대 설치해 총 32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미세먼지 프리존 셸터는 전기집진기와 활성탄으로 도로변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해 외부 공기를 청정하게 하며, 정화된 공기를 유입해 내부 미세먼지를 좋음상태로 유지한다. ·난방기기로 실내온도가 자동 조절돼 추위와 더위를 피할 수 있고, 온열의자도 설치돼 더 안락하게 버스를 기다릴 수 있다.

여기에 버스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버스정보안내(BIT)시스템 키오스크를 이용한 인터넷 검색 공공 Wi-Fi제공 휴대폰 충전 시설 AED 심장 제세동기 메타버스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스마트 쉼터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번에 설치된 셸터 내·외부에 전광판을 설치해 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기부, 실종 아동 찾기, 역사 캠페인 등의 공익 캠페인뿐만 아니라 및 시민 사진전, 미디어 아트 등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쓰일 예정이다. 또 메타버스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MZ세대를 겨냥한 온라인 홍보도 진행한다.

조성명 구청장은 구민들이 버스를 기다리면서 더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쉼터 기능을 더한 미세먼지 프리존 셸터를 설치했다앞으로도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미세먼지 없는 그린 스마트 시티 강남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