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위기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된 원숭이두창, 과연 어떤 병일까요? Q&A로 알아봤습니다.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이나 감염된 사람 혹은 환경을 통해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주요 감염로는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한 감염원과의 직접 접촉입니다. 감염환자의 타액이나 소변, 구토물 같은 체액 혹은 혈액과 직접 접촉하는 경우는 물론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주사바늘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 쥐, 다람쥐, 프레리도그 같은 설치류와 원숭이 같은 동물도 주요 감염로 중 하나입니다.

원숭이두창에 감염되면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 중심으로 발진증상을 보이며, 몸의 다른 부위로 발진이 확산됩니다. 특히 팔다리에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그란 붉은 반점같은 구진성 발진은 수포에서 농포, 가피의 단계로 진행되며, 동일한 신체부위 발진은 주로 같은 진행단계를 보입니다. 대부분 증상은 감염 후 5~21일 이내에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됩니다. 평균적으로 6~13일 사이에 발현됩니다.

원숭이두창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마스크 착용을 비롯해 손 씻기 같은 개인위생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이나 코, 입, 점막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장갑, 마스크 같은 개인보호구를 사용하세요. 또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야생고기 취급·섭취에 주의해 주세요.

원숭이두창의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위기경보 '관심단계' 발령
원숭이두창 바로알기 Q&A

Q1. 원숭이두창은 사람에게 어떻게 전파되나요?
- 원숭이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동물→사람, 사람→사람, 감염된 환경→사람으로 전파됩니다.
-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한 감염원과의 직접 접촉으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
  *감염된 설치류(쥐, 다람쥐, 프레리도그 등), 원숭이 등 동물


Q2. 원숭이두창의 주요 증상은 무엇입니까?
-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 중심으로 발진증상을 보이며, 몸의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발진이 확산됩니다.
  *구진성 발진(동그란 붉은 반점 같은 발진)은 수포→농포→가피 등의 단계로 진행되며, 동일한 신체부위 발진은 주로 같은 진행단계를 보입니다.
- 증상은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 이내에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됩니다.

Q3. 원숭이두창의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수칙(손 씻기 등)을 준수하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점막 부위를 만지지 마세요.
-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개인보호구(장갑,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 야생동물과의 접촉을 자제하고, 야생고기 취급·섭취에 주의해 주세요.

원숭이두창의 조기발견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arong@gangnam.go.kr
인용 보도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강남구청 www.gangna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