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더라도 수급자격 대상이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 중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누리집/모바일앱/전화AR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재충전 해주세요. 자동재충전 완료 후 1월말 경 휴대전화로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완료 알림문자가 발송됩니다. 또한 2023년 2월 1일 이후 주민센터, 누리집, 고객센터(ARS 전화☎1544-3412),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재충전 문자는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분에 한해 발송됩니다. 본인의 휴대전화번호가 잘못 기입돼 있거나 타인의 휴대전화 번호로 입력됐을 경우 문자를 못 받으셨을 수 있으니 2023. 2. 1. 이후 안내드린 방법대로 자동재충전 확인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는 2023년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 시 타인카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https://www.gangnam.go.kr/upload/editor/2023/01/19/a58bba98-1dc2-4aee-a1bc-82e22ed413ca.png)



서울문화누리카드를 가장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2023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이란?
2022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3년 지원금 11만원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
- 자동재충전 시기 : 2023. 1. 16. ~ 1. 19. *자동재충전 완료 시 문자 알림
- 대상 : 2022년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자
- 이용기간 : 2023. 2. 1. ~ 12. 31.
자동재충전 여부 확인방법
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 전화 또는 방문해 주민등록번호로 확인
② 온라인 누리집/모바일 앱 : 본인 인증 후 확인
③ 고객센터 ARS(☎1544-3412) : 전화 후 주민등록번호로 확인
자동재충전이 안 됐어요!
-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2023. 2. 1. ~ 11. 30.) 내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 시까지 신규 발급 및 재충전 가능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 2023. 1. 9. ~ 1. 13. 기준 수급자격이 없는 자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포함
- 유효기간이 2023. 1. 31. 이전인 카드 보유자
- 2022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및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 2022년 지원금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이용자
- 2022년 카드발급 이후 2023. 1. 9. 이전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등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누리카드 공식 누리집(바로가기) 참고
자주 묻는 질문 <자동재충전>
Q1. 자동재충전이 안 됐는데 지원금을 받을 수 없나요?
-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았더라도 수급자격 대상이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2023. 2. 1. ~ 11. 30.) 중 지역별 당해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주민센터/누리집/모바일앱/전화ARS를 통해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재충전 해주세요.
Q2. 제 문화누리카드에 지원금이 자동재충전 됐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 자동재충전 완료 후 1월말 경 휴대전화로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완료 알림문자가 발송됩니다.
또한 2023. 2. 1. 이후 주민센터, 누리집, 고객센터(ARS 전화☎1544-3412),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자동재충전 문자는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분에 한해 발송됩니다. 본인의 휴대전화번호가 잘못 기입돼 있거나 타인의 휴대전화 번호로 입력됐을 경우 문자를 못 받으셨을 수 있으니 2023. 2. 1. 이후 안내드린 방법대로 자동재충전 확인 바랍니다.
Q3. 자동재충전 완료된 카드는 언제부터 쓸 수 있나요?
- 문화누리카드는 2023. 2. 1. 부터 12. 31.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용시 타인카드 사용(부정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합산 및 개인정보>
Q4. 2022년에 세대원끼리 카드합산해 사용했습니다. 합산카드에 재충전이 되나요?
-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1회 이상 지원금을 사용하셨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자동재충전 대상에 해당합니다.
다만 2023년 지원금은 다시 개별카드에 재충전되므로 합산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다시 한 번 합산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022년 합산 후 대표카드로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면 합산카드 대상자 모두 전액 미사용자로 자동재충전 대상자가 아닙니다. 개별카드로 다시 재충전 후 합산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Q5. 2022년 발급 후 이사를 했는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이사 등과 같이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협조로 신규 주소지에 맞게 재충전이 진행됩니다.
Q6. 2022년 발급 후 개명/주민등록번호를 변경했습니다. 다른 조건은 모두 충족하는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2022년 카드발급 이후 개명/주민등록번호 변경했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 카드명의 변경신청(개인정보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 및 발급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드 분실 및 기타>
Q7. 문화누리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문화누리카드 분실 시 2023. 1. 1. ~ 1. 31. 까지는 재발급이 불가합니다. NH농협카드 고객센터 ARS(☎1644-4000)로 카드 분실신고를 해주세요.
2023. 2. 1. 이후 가까운 주민센터,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카드분실 후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분실카드에 자동재충전 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Q8. 이미 분실한 카드에 자동재충전이 된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 이미 누군가가 자동재충전이 완료된 카드를 사용했다면 사용된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분실확인 즉시 NH농협카드 고객센터 ARS(☎1644-4000)로 카드분실 신고를 하신 후 재발급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드 재발급 시 이전 카드는 자동으로 해지처리 됩니다.
Q9.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이 되나요?
- 자동재충전 자격에 해당하면 미성년자도 자동재충전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 대상자 중 만14세 미만의 경우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법정대리인, 세대주, 성인이 세대원이 재충전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023년에도 서울문화누리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