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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와 관련해 유권자에게 추진 일정과 예산 확보의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공약을 지칭하며, 실천계획에 대한 공적 선언입니다.
어원은 라틴어의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나온 말로 당시에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란 의미로 쓰였습니다. 이 말이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manifesto)가 돼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통용됐습니다.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돼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전개되었던 낙천·낙선운동의 연장선상에서, 2006년 5월 4대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의 공약이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실현 가능한 ‘제대로 된 공약’인지 여부를 평가하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매니페스토 개념은 1834년 영국 보수당 당수인 로버트 필이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며 구체화된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지난 90년대부터는 출마자가 투명한 공약을 제시하는 게 당연한 일이 됐으며, 1997년에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집권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유권자들은 인터넷이나 별도 판매되는 공약집을 통해 공약을 확인하고 꼼꼼히 따져 보며 이행 여부를 챙깁니다. 영국에서는 주요 정당의 매니페스토가 발표되는 날이면 주가가 출렁인다고 합니다. 주요정당의 정책방향을 매니페스토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당원들이 참여하는 지방의 정당대회(코커스)에서 대통령후보로 나설 인물과 함께 당의 정책을 동시에 선택합니다.
공화당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보수 성향의 연구소인 ‘헤리티지 재단’과 민주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브루킹스 연구소’에서 구체적인 정책 제안집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정치권, 행정부와의 개별 토론이나 의회 청문회 출석 등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들의 이념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대선에서는 안티테제로 일관하던 공화당 후보와는 다르게 미국의 변화와 개혁을 주장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압승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영국을 모델로 1998년 통일지방선거 때 매니페스토가 첫 선을 보였습니다. 특히, 2003년에 가나가와현(神奈川縣)의 지사 선거에서 마쓰자와 시게후미(松澤成文) 후보가 매니페스토 37가지를 공표해 당선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학계 등 전문가 집단의 지속적인 검증·평가 작업으로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고, 후보자와 유권자가 ‘부탁’이 아닌 ‘약속’과 ‘계약’으로 맺어지는 새로운 선거 문화 실험이 한창입니다.
(출처 :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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