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보험 수리 시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Q. 인증대체부품이 뭔가요? A. 부품업체가 제작한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심사하고 인증한 부품입니다. 전산견적시스템(AOS)에 등록되어 있는 인증대체부품을 사용하고 수리하면 보험사에서 사고 처리할 때 정비업자가 수리비용을 전산망으로 청구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Q. 수리할 때 어떻게 부품을 선택할 수 있나요? A. 기존에는 전산견적시스템에 OEM 부품만 등재돼있어 정비업자가 별도로 검색하거나 부품 대리점에 문의해서 일일히 안내하고 수기로 보험 견적처리했지만 전산견적시스템(AOS)를 개선하면서 이제는 정비업자가 다양한 부품을 OEM 부품과 비교해 손쉽게 설명할 수 있어요. 소비자는 품질 좋고 저렴한 부품 선택으로 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자차보험 수리 시 인증대체부품 사용하면 약 25%를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는 점!

Q. 인증대체부품을 어디서 알아 볼 수 있나요? A. 한국자동차부품협회 홈페이지(www.i-kapa.org)나 모바일앱 '오토아이(AUTO 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 수리가 필요해요'
자차보험 수리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차 산지 얼마 안 됐는데 사고가 났다!!"
"수리하려면 견적이 좀 나올텐데 어떡하지??"


걱정하지 마세요! 
'인증대체부품'을 사용해서 수리하면 수리비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

Q. '인증대체부품'이 뭔가요?
A. 부품업체가 제작한 대체부품의 성능·품질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에서 심사하고 인증한 부품
* 부품 예시 : 외장부품 39개(휀더, 본넷 등), 등화부품 18개(방향지시등, 제동등 등), 기능·소모성 부품 63개(브레이크디스크, 엔진오일 등)
전산견적시스템(AOS)에 등록되어 있는 인증대체부품을 사용하고 수리하면 보험사에서 사고 처리할 때 정비업자가 수리비용을 전산망으로 청구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Q. 수리할 때 어떻게 부품을 선택할 수 있나요?
A. 기존에는 전산견적시스템에 OEM 부품만 등재돼있어 정비업자가 별도로 검색하거나 부품 대리점에 문의해서 일일히 안내하고 수기로 보험 견적처리했지만 전산견적시스템(AOS)를 개선하면서 이제는 정비업자가 다양한 부품을 OEM 부품과 비교해 손쉽게 설명할 수 있어요. 소비자는 품질 좋고 저렴한 부품 선택으로 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자차보험 수리 시 인증대체부품 사용하면 약 25%를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는 점!

Q. 인증대체부품을 어디서 알아 볼 수 있나요?
A. 한국자동차부품협회 홈페이지(www.i-kapa.org)나 모바일앱 '오토아이(AUTO 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증부품 유통사 정보
국산차 외장 : 이카파 ☎1577-2322
수입차 외장 : 코리아오토파츠 ☎1544-4298, 인에이블오토아이 ☎02-2665-3004
기능·소모품 : 지티모티브 ☎070-4486-0587
수입차 등화 : 알라딘모터스 ☎010-2074-9922
소비자 문의 : 한국자동차부품협회 ☎1899-2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