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행정 서비스 이행표준(요약)
우리 강남구 주민 모두는 주인이며 고객으로서 공무원으로부터 친절하고 성실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 자원순환과 직원은 쓰레기 없는 깨끗한 강남을 조성하여 주민들로부터 보다 신뢰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다짐하고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모든 민원인을 내 가족이나 친구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며 응대하겠습니다.
- 모든 청소 민원 사항은 주민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고 처리가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민원은 충분한 사유를 설명하고 적극 해결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일배출, 정시수거로 작업 방법을 철저히 준수하고 주민만족을 위한 시책을 개발하여 보다 질 높은 청소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사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발생시킨 경우, 즉시 시정·사례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의지를 늘 새롭게 다지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정기적인 주민평가를 받을 것이며 그 결과를 공개하여 반성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이행 세부 실천안을 마련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항목별 |
이행표준 |
친절서비스 |
- 방문민원
- 인사를 하고 밝은 미소로 맞는다.
- 업무담당자나 담당자 부재 시 민원인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 관심을 가지고 경청하는 태도를 가진다.
- 불편한 점이 있었으면 정중히 사과하고 작별 인사를 한다.
- 전화민원
- 신속하게 받는다(벨 3회 이내)
- 밝은 목소리로 자기소개
- 친절하고 자세하게 응대
- 담당자가 없거나 처리 불가시 민원인 인적사항 메모 후 양해 인사 및 끝인사
- 타부서 민원인 경우 반드시 관련부서 전화번호를 알려 주고 난 후 재발신으로 연결 한다.
- 근무자세
- 단정한 복장과 용모 유지
- 바른자세
- 정위치 근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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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한 민원처리 |
민원은 신속하게 처리한다.
명확하게 민원을 처리하여 민원인이 재방문하지 않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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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민원 처리 |
사유를 충분히 설명하여 이행 부족으로 인한 주민 불만을 해소한다.
대안을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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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사례 |
행정착오로 인한 민원 불편 및 불이익 초래 시 즉시 시정 사과하고 사례 품을 지급한다.
불친절 등 민원인에 대한 태도불량 공무원은 그 정도에 따라 불이익 조치한다.
즉시 시정 불가민원 해결 후 전화 또는 서면 통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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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하고 깨끗한
청소 민원처리 |
정해진 수거 요일과 수거 시간을 철저히 이행한다.
쓰레기 수거 작업 시 바닥에 쓰레기를 흘려 거리가 더러워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청소차량은 작업 공간을 최소화하여 통행하는 주민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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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만족을 위한
청소 시책 개발 |
가로청소 민간 위탁한다.
청소차량 종합 차고지를 건립한다.
폐기물 종합처리 시설을 건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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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평가 |
매년 1회 청소 민원에 대한 실적 평가제를 실시한다.
평가 결과의 공개로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의 계기를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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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행표준
친절한 서비스 - 고객이 방문하였을 때
- 웃으면서 목례를 하고 "어서 오십시오" 등의 인사말을 하고 자리를 권하겠습니다.
- 민원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업무담당자나 담당자 부재 시 업무 대직자에게 즉시 안내하여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가 끝났을 때는 공손하게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민친절한 서비스 - 전화 민원 응대
-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수화하고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자원순환과 ○○○ 입니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늦게 받았을 때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는 양해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연결해야 할 때는 "바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라는 안내와 함께 해당직원 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직원이 통화중이나 부재시에는 양해를 구하고 메모를 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밝은 목소리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는 인사와 함께 민원인이 수화기를 놓은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친절한 서비스 - 근무자세
- 단정한 복장과 항상 깨끗한 용모를 유지하겠습니다.
- 명찰이나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바른 자세로 근무하겠습니다.
- 업무외의 잡담, 신문·잡지구독, 무단이석, 비스듬히 눕거나 기대는 등의 불량한 근무태도를 취하지 않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 신고 접수된 민원은 최대한 민원인의 입장에서 당일 처리하고 그 결과를 처리 즉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민원인이 재차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명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불가민원 처리
-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충분히 설명함으로써 이해부족으로 인한 주민 불만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차선책으로 처리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알아보고 해결 할 수 있는 방안 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신속하고 깨끗한 청소 민원 처리
- 정해진 수거요일과 수거 시간을 철저히 준수하여 쓰레기수거가 누락 방치되어 주민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야간 또는 새벽시간대 쓰레기 수거 시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여 주민들의 휴식이나 수면에 방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쓰레기 상차 작업 시 종량제 봉투를 훼손하여 바닥에 쓰레기를 흘려 도로가 더러워지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청소차량은 주민의 통행이나 차량 진·출입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곳에 정차시켜 쓰레기 수거작업을 실시하겠습니다.
- 환경미화원 및 운전원 교육을 년 2회 이상 실시하여 수고비 요구 등 부당행위를 근절하여 주민에게 불신을 당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만족을 위한 청소 시책 개발
- 가로청소를 연내에 민간에 위탁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이 없고 충분한 주차 면적을 확보하여 소음과 악취 등으로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을 건립하여 선진화된 폐기물처리 기반 시설을 확보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사례
- 처리시간 경과 및 부당 행위, 행정착오 등으로 민원인의 불이익 발생시 시정 조치하고, 사과 및 일정 상당의 사례품을 지급하겠습니다.
- 1회 방문시 : 3000원 상당의 전화카드 지급
- 2회 방문시 : 5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지급
민원만족도 조사 및 공개
- 매 년 2회이상 공무원들에 대한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공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한 개선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민원불편신고
년 1회 이상 민원처리시간, 불편사항 등 친절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편 신고는 “구청장에게 바란다” 메뉴를 통해 의견을 제출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