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기획 쾌적하게 더 깨끗하게! 봄 맞는 강남

소형음식점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 6월까지  지속 실시  감염병 위기가 길어지면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강남구는 소상공인의 경영부담 감소를 위해 지난해 4월 전국 최초로 소상공인 대상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를 실시했고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점포 운영시간 단축조치가 연장되자 오는 6월까지 지속 시행하기로 했다.

월 3만4100원,  6개월간  20만4600원 수수료 감면효과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 대상은 소형음식점 9811개소로 매장 면적 200㎡ 미만 일반·휴게음식점이 해당된다. 해당 점포는 기간 중 종량제봉투나 음식물 납부필증을 사용하지 않고 전용통에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된다. 이를 통해 각 점포별로 월평균 3만4100원, 6개월간 20만4600원의 수수료 감면효과가 기대된다.

가정 내 음식물쓰레기  처리도 간편하게! RFID 종량기  무료 보급 확대   음식물쓰레기는 소상공인뿐 아니라 개별 가정에서도 문제다. 음식물쓰레기 감량과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의 필요성이 날로 커지는 이유다. 강남구는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 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RFID(개별계량) 종량기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무게만큼 비용 지불 편리하고  효과적인  생활 가능  강남구는 2019년부터 공동 주택에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를 무료로 설치하고 있다. 현재 전체 공동 주택의 약 40%인 4만3561세대가 사용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약 86%가 사용에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용자들은 “종량제봉투를 쓸 때보다 훨씬 편리하고 깨끗해서 좋다”고 입을 모았다.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공동 주택 단위로  신청 가능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는 강남구 소재 아파트 등 공동 주택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신청서 1부, 동의서 1부, 협약서 3부를 동주민센터나 청소행정과로 제출하면 된다. 적합 여부 검토를 통해 설치 대상을 선정하며 설치비용은 구청이 전액 부담한다. 의무 사용기간은 5년이다.  청소행정과 ☎3423-5985

더 자세한 내용은  <강남라이프>  3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남라이프>는 매월 1일 발행되며  웹진(www.gangnam.go.kr/ gangnamlife)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쾌적하게
더 깨끗하게!

봄 맞는 강남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결은 도시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다. 더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를 지향하는 강남구의 청결하고 깨끗한 새봄맞이를 살펴보자.


소형음식점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

6월까지 지속 실시

감염병 위기가 길어지면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강남구는 소상공인의 경영부담 감소를 위해 지난해 4월 전국 최초로 소상공인 대상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를 실시했고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점포 운영시간 단축조치가 연장되자 오는 6월까지 지속 시행하기로 했다. 


월 3만4100원, 
6개월간 20만4600원

수수료 감면효과

음식물쓰레기 무상수거 대상은 소형음식점 9811개소로 매장 면적 200㎡ 미만 일반·휴게음식점이 해당된다. 해당 점포는 기간 중 종량제봉투나 음식물 납부필증을 사용하지 않고 전용통에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된다. 이를 통해 각 점포별로 월평균 3만4100원, 6개월간 20만4600원의 수수료 감면효과가 기대된다.


가정 내 음식물쓰레기 
처리도 간편하게!

RFID 종량기 무료 보급 확대
 
음식물쓰레기는 소상공인뿐 아니라 개별 가정에서도 문제다. 음식물쓰레기 감량과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의 필요성이 날로 커지는 이유다. 강남구는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 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RFID(개별계량) 종량기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무게만큼 비용 지불
편리하고 효과적인 생활 가능

강남구는 2019년부터 공동 주택에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를 무료로 설치하고 있다. 현재 전체 공동 주택의 약 40%인 4만3561세대가 사용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약 86%가 사용에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용자들은 “종량제봉투를 쓸 때보다 훨씬 편리하고 깨끗해서 좋다”고 입을 모았다.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공동 주택 단위로 신청 가능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는 강남구 소재 아파트 등 공동 주택 단위로 신청이 가능하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신청서 1부, 동의서 1부, 협약서 3부를 동주민센터나 청소행정과로 제출하면 된다. 적합 여부 검토를 통해 설치 대상을 선정하며 설치비용은 구청이 전액 부담한다. 의무 사용기간은 5년이다. 
청소행정과 ☎3423-5985
 
강남라이프웹진(바로가기)에서 다양한 강남구 소식을 확인하세요!